그랜빌의 법칙
그랜빌은 관성의 법칙과 회귀현상을 이용한 물리적 법칙을 주가와 이동평균선에 적용하여, 매수시점과 매도시점을 파악할 수 있는 8가지 투자기법을 만들었습니다. 관성의 법칙은 주가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계속 진행하려고 하는 성질입니다. 회귀현상은 주가가 이동평균선과 이격이 벌어지면 다시 이격을 좁히려고 하는 성질입니다. 그랜빌은 주가와 여러 이동 평균선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200일 이동 평균선의 수익이 가장 좋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200일 이동평균선을 사용합니다. 그랜빌 법칙은 대형주나 중장기 투자 시에는 적합하지만 변동성이 큰 중. 소형주에는 부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1. 매수 1은 이동평균선이 하락하다가 횡보하거나 상승국면으로 전환할 때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국면입니다. 이때 거래량 확인도 매우 중요합니다.
2. 매수 2는 상승하던 주가가 조정을 받고 이동평균선을 하향 이탈하지만 이동평균선은 계속 상승추세이기 때문에 이동평균선 하향이탈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기 때문에 매수 국면으로 봅니다.
3. 매수 3은 상승하던 주가가 조정을 받고 하락하지만 이동평균선을 하향 이탈하지 않고 다시 상승할 때 상승추세가 지속된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매수 국면으로 봅니다.
4. 매수 4는 하락하고 있는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주가가 급락하다가 반등할 때 매수국면으로 봅니다. 이때는 단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5. 매도 1은 이동평균선이 상승세에서 횡보 또는 하락세로 전환할 때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하향이탈하는 경우에 매도 국면으로 봅니다.
6. 매도 2는 이동평균선이 하락하고 있는데, 하락하던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할 때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매도 국면으로 봅니다.
7. 매도 3은 하락하던 주가가 상승하지만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지 못하고 다시 하락하는 경우에는 하락추세가 지속된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매도국면으로 봅니다.
8. 매도 4는 이동평균선은 상승하고 있는데 주가가 급등하여 이동평균선과 이격이 커질 때 조정받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도 국면으로 봅니다.
댓글